안단테 안단테

[나는 월급쟁이] 미래에셋으로 연금저축펀드 이전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될까? 본문

재테크/월급관리

[나는 월급쟁이] 미래에셋으로 연금저축펀드 이전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될까?

안단테에 2022. 3. 3. 23:00
728x90
반응형

 

저는 삼성생명보험에서 가입한 연금저축보험을 미래에셋의 연금저축펀드로 이전을 했습니다.

이전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보험에서 5년동안 있었는데 수익이 마이너스 ㅡ.ㅡ

이전하려면 일단 미래에셋에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만들어야겠죠??

계좌를 만들고 연금이전은 제가 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andante-sloth.tistory.com/86

 

[연금저축이전] 삼성생명보험에서 미래에셋 연금저축펀드로 이전!

다들 연말정산 2월에 하신분들이 많을겁니다.. 뭐 미뤄서 5월에 하시는분도 계실거고 근데 누구는 연말정산에 돈받고 누구는 뱉어내고... 막 말이 많자나요 그중에서 세액공제를 해주는 연금저

andante-sloth.tistory.com

 

자 그러면 연금이전을 했는데.. 그러면 뭐 어쩌라는거지...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을겁니다.

연금저축보험같은경우에는 보험사에서 운용을 하니까 뭐.. 그냥 돈만 내면 됐었는데

연금저축펀드는 일단 내가... 뭔가 운용을 해야되는거죠..

음.. 쉽게 주식을 사는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면 대부분 어떻게 관리를 하냐...

음... 다들 세액공제는 들어보셨을거라 생각을하고 연금저축을 하는거 자체가 세액 공제때문에 하니깐

연 700만원으로 해서 연금저축 400 + IRP 300 을 저축한다고 많이들 들어보셨을겁니다.

 

저 또한 그렇게 관리를 하려고 하고 연금저축은 월 335,000원 / IRP는 250,000원씩 저축을 합니다.

둘이 합하면.. 585,000원.. 작은돈이 아니죠.. 월급에서 거의 60만원을 저축을 하긴하는데

지금 당장 쓸수 없고.. 55세 이후에나 받을 수 있는 돈이기에 이게 참 애매합니다

당장 쓸돈도 없는데???????????? 그러면 솔직히 안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안철수 후보가... 음.. 지금은 후보가 아닌가?? 단일화... 앗.. 정치얘기는 여기까지..

뭐 한 20년 30년 후에는 국민연금이 다 소진된다.. 이런말이 있습니다.. (카더라인지 진짜인지..)

아무튼 그렇게 되면 일단 먹고 살아야되고 지금 고령화 사회... 그리고 100세 시대가 된 이상..

일을 안해도 뭔가 돈으로 먹고 살아야 될텐데... 그 노후 자금을 마련하는게 연금저축 및 IRP 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오! 연말정산때 나 돈 돌려받을거야 세액공제 받을거야 ! 단순한게 아니라

정말 내가 관리하고 있는 돈에서 노후에 저축을 하는게 맞는지 지금 당장 써야되는게 맞는지 부터 판단을 하셔야 됩니다..!!

이게 해지를 하게 되면 해지된 금액이 좀 쎄거든요... 그러니 신중하게 !

 

미래에셋 어플에서 연금을 확인하고 관리하는걸 보여드릴게요

 

 

 


1. 일단 연금저축을 옮겨왔으면 저는 미래에셋대우에서 관리를 하니깐 m.All 어플을 실행합니다~

 

연금 탭으로 가게 되면 내가 가지고 있는 연금의 총 금액이 보여집니다!

개인연금(연금저축보험) + 퇴직연금(개인형IRP) 의 총합 금액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연금금액 확인 가능

 


2. 개인연금 또는 퇴직연금에서 구매한 ETF 또는 예금의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저는 현재 얼마 안사서... 뭐... 조금밖에 안되지만... 그래도 빨간불이 어딥니까..

제 주식계좌는 다 파란불인데 ㅠ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 한숨만 나오네..

 

개인연금 및 퇴직연금 운용손익 확인 가능

 


3. 2번에서 개인연금을 누르면 계좌별 수익현황을 볼 수 있는데 아래로 내리다 보면 올해 내가 입금한 연금저축 금액을 확인 할 수 있다.

 

돈은 넣고싶은 만큼 넣는거겠지만 세액공제를 위해서 넣는다면 400만원을 채워야겠죠?

내가 얼마 넣은지 확인하려면 계좌별 수익현황까지 들어가서 확인하면 됩니다.

저는 300,100원 넣었는데.. 애매하게 100원은 뭐냐...고 하신다면

처음에 연금저축펀드 계좌 만들고 여기로 입금하는게 맞나... 확인차 100원 입금했던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안전제일..

 

올해 입금한 연금저축 금액도 확인가능 !

 


4. 연금저축펀드 계좌에 있는 돈으로 내가 구매한 ETF를 확인할 수 있다.

 

음.. ETF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기에.. 그냥 다들 많이 산다는 나스닥 100 / S&P 500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그냥... 사고 있어요.. 좀 떨어지면 사고.. 뭐 어차피 먼훗날 돈이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쌀때 사는게 좋으니깐.. 약간 분할매수??????????

ETF는 저도 공부하는 단계라 좀 지식이 쌓이면 글을 써볼까 합니다..

 

내가 매수한 항목 및 금액 확인 가능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한 이유가 ETF를 사서 내가 관리하려고 하는거기에..

잘 운용해서.. 55세 이후에.. 놀고먹고 하고싶다..

그나저나 내일 출근하기 싫다..ㅋ

728x90
반응형
Comments